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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로나19와 2020년 우리나라 무역 코로나19와 2020년 우리나라 무역.pdf
2021-04-22 / 조회: 766 / 담당연구원 : 백지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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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약
▣ 코로나19 발생 후 우리나라 수출입 분석을 통해 다양한 산업(부문) 발견, 이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무역 활성화 방향성 정립이 필요한 시기
- 코로나19 발생 후 어려운 무역 환경 속에서도 바이오, 디지털, 생필품, 전기자동차, 화장품 산업 등의 수출이 호조
- 기업규모별 수출 호조 산업을 보면, 모든 기업규모에서는 의약품·화장품류, 대·중견기업에서는 반도체, 중견·중소기업에서는 식료품
- 급변하는 무역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, 국가차원의 특화된 기업규모별 효율적 지원정책 수립 및 세제·금융지원 등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필요
- 세계 시장에서 중요 포지션 선점을 위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시장 환경에 맞는 새로운 품목 개발 및 새로운 수출 시장 발굴을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이 필요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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